안녕하세요
SAP CO 초보입니다.
반제품에 대한 가공비(도급비) 매출원가 인식 방식에 대해 문의드립니다.
가공비는 당월 생산된 반제품의 재료비 비율로 각 반제품에 배부하고 있습니다.
1. 예를 들어 키오스크라는 반제품이 존재하며 재료비는 100원이라고 가정하고 구성품별로 PC는 70원, 기타 부속품은 30원이면
2. SAP 반제품자재 정보에는 재료비 100원이 입력되어 있음
3. 외주 가공업체에서 자체 구매한 PC금액까지 가공비에 포함되어 비용처리되고 있음(도급방식)
4. 키오스크 10대 생산시 가공비가 1,000원 발생되면 반제품 한대에 100원씩 배부됨
5. [문의] 그럼 키오스크가 한대 판매 시 자재에 입력된 재료비 100원과 배부된 가공비 100원 합쳐져서 200원이 매출원가로 인식되는게 맞는지(제조경비 고려X)
- 그렇게 되면 키오스크의 PC 재료비가 중복처리 되는 것으로 보이는데 제가 생각하는게 맞는지 문의드립니다.
다른 곳은 이런 상황에서 어떻게 처리되는지 궁금하네요.
감사합니다.
3번 항목 가공비에서 ,PC 금액과 순수 도급비를 구분하셔야 하고요. PC 금액은 자재로 인식하여 수불관리 해야 합니다. 수불 및 재고에 영향 받지 않는 부분이 존재 하는것 같고요. 월말 재고 실사 등에서 도급업체에서 자체 구매한 PC 를 어떻게 인식하는지 모르겠네요. PC 에 대한 업무를 도급업체에서 일괄 구매하는걸로 정의를 하고 회사에서 투입 되는 재료비에는 PC 가 안 들어가는걸로 인식을 해야 할 것 같습니다. 위 내용만으로는 잘 이해가 안 되는 부분이 있어서 정확한 답변이 아닐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