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타모듈 하다가 PP쪽 일을 하게됐는데 로직이 전부 BDC로 되어있어서 문의드립니다.
BDC는 방식특성상 불안정해 보이는데다 급하게 프로그램 짜거나 할 때 쓰기도 힘든데
오더 생성/처리/상태변경 같은 부분들을 함수로는 구현못하나요?
대표적으로 사용되는 BAPI나 일반 함수가 있는지 궁금합니다.
인터넷에 찾아봐도 잘 안나와서요
댓글 3
-
Hwable
2022.01.04 01:11
-
로우랜즈
2022.01.07 00:25
네 답변 감사드립니다. 그래도 있는거라도 사용방법을 알아둬야겠네요. SD/MM이랑 달리 STATUS CODE이외에는 오더 흐름 보는곳도 없는것 같고 MASS같은 경우에도 사용이 안되던데 여러모로 불편하네요ㅠ
-
Hwable
2022.01.07 00:33
SD 의 SO-DO 나 MM의 PO-IV 와 같은 Flow 개념은 SAP치고는 꽤 친절한 편이죠 ^^
PP에는 해당 기능이 MRP 관련해서는 그나마 잘 되어있구요. 생산실행쪽은 Standard 에 없는 건 아닌데.. 찾기 어렵게 되어있어서 CBO로 개발 많이 합니다.
PP 도 오더 관련 BAPI 가 다 있습니다. (cf : BAPI_PRODORD_* 시리즈)
다만, 생성, 변경 처리 시에 CBO 필드들에 대해서는 Extension 지원이 안되는게 많아 BDC 로 처리하는 경우가 흔하구요.
(MARA Extension 처럼 친절하게 지원되면 얼마나 좋을까요 ㅎㅎ)
오더 내 구성부품의 변경 같은 경우에도 BAPI 로 처리해도 변경이 안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S4HANA 로 넘어와도 그 고질병은 여전하구요.
그래서 BDC 로 처리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번외로 아주 옛날에 썼던 Maintain Function 을 SAP에서 막았는데 부득이하게 뚫어서 쓰는 경우도 있습니다.)
특히 오더 상태변경의 경우에는 정방향(ex. TECO)은 BAPI가 있는데, 역방향(ex. TECO 취소)의 경우에는 BAPI 가 없습니다. 그래서 BDC로 처리합니다. 재밌죠?
더 웃긴건 몇 십년 동안 이 Function을 안 만들어준다는 거죠. ㅎㅎ